Home > 전문클리닉 > 여성부인과 클리닉   

1. 세균성 질염

세균성 질염은 질내 정상 세균주인 젖산 간균의 감소와 혐기성 세균의 과성장에 발생합니다. 비특이성 질염이라고도 불리우며 생선 냄새의 질 분비물이 특징적이고 회색빛 질 분비물이 나타납니다. 합병증으로는 골반내 감염, 조기 양막 파수증, 조기 진통 및 조기 분만,융모양막염 및 제왕절개술후 자궁내막염 등이 있으며 배우자는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2. 트리코모나스 질염

트리코모나스라는 원충의 감염으로 일어나며 일반적으로 성교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감염률이 매우 높아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이환되어 있는 여성과 일회 성교 후에 70%의 남성에서 감염됩니다. 또한 세균성 질염과 동반이 많이 되어 트리코모나스 질염 환자의 60%에서는 세균성 질염이 동반됩니다. 악취가 나는 많은 양의 화농성의 질 분비물이 특징적이고 외음부 소양증이 나타나며 성교 시 통증, 방광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남자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으면서 여성 상대자 감염의 원인이 되므로 함께 치료를 해야 합니다.  

3. 칸디다성 질염

여성의 75%가 평생 동안 한 번 이상 칸디다성 질염을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45%의 여성은 1년에 2회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선행인자로는 과도한 항생제 사용, 임신, 당뇨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즈 같은 질 분비물을 동반하는 외음부소양증이 나타나며 분비물의 성상은 다양하고 질 통증, 성교통, 외음부 작열감 내지 자극 등이 동반되며 음순과 외음부에 홍반과 부종과 화농성 구진상의 외곽 병변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갑자기 발현하는 치골 상부 통증과 하부 요통을 동반하는 배뇨곤란, 빈뇨 등의 다수 심한 정도의 비뇨기증상이 있으면서 치골 상부 압통이 관찰되고 요검사 소견상 농뇨, 혈뇨 등이 관찰됩니다. 위험인자로는 성교, 살정제의 사용, 지연된 성교 후 배뇨, 최근의 비뇨기 감염의 과거력 등이 있으며 직장으로부터 질과 요도에 세균이 전이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방광염의 과거력을 가지는 폐경기전 여성의 약20%에서 재발성 방광염을 보이며 이러한 재발성 방광염은 90%이상이 외부의 재감염에 의해 유발됩니다. 폐경 후 여성에서도 재감염이 흔한데 호르몬 대체 요법이나 국소 에스트로겐 치료를 항생제 치료와 동반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골반 내 감염은 자궁경관내막에서 전이증식하여 자궁내막과 난관까지 상행하는 균에 의해 발생하며 자궁내막염, 난관염, 복막염 등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원인은 성교에 의해 전염되는 균에 의해 대부분 감염되며 흔하지는 않지만 호홉기 감염균이 원인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임상 소견으로는 하복부 동통, 질 분비물의 증가, 월경 과다, 부정자궁출혈, 열, 오한,비뇨기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 자궁 내막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자궁내막염의 유무를 확인하고 초음파를 시행하여 난관난소 농양을 확인하고 복강경 검사를 통해서 난관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병은 성행위에 의해 발생되는 모든 질병을 말합니다.  성병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30세가 되기 전까지 적어도 절반 이상이 성병에 감염된다고 합니다. 성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진단에 의한 조기 치료입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가 감염사실을 자각하지 못하고 1차 감염에 의한 2차 질환으로 발전시킨 후에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2차 질환에는 불임, 유산,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골반염, 부고환염, 전립선염 등의 다양한 중증 질환이 있습니다.  
성병은 무증상이거나 경미한 증상이 많습니다. 성병의 진단은 원인균 및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데 최근 분자생물학의 발전에 의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진단 기술이 개발되어 조기 진단과 치료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성병의 종류

임질
클라미디아
매독
음부 포진 (헤르페스)
연성하감
음부사마귀 (곤지롬)
에이즈
사면발이


정상적인 주기적 월경은 시상하부, 뇌하수체 및 난소 축의 긴밀하고 적절한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중 어느 한부분에서의 이상도 결과적으로 무월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월경이 있던 여성에서 기왕의 월경주기 기간의 3배 이상 기간 동안 월경이 없는 경우 또는 6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 속발성 무월경이라 할 수 있는데 무월경은 임상에서 드물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증상으로서 다양한 질병이 무월경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자궁 출혈은 해부학적 병변을 동반하지 않고 발생하는 자궁내막의 출혈로 대개 무배란 주기에서 발생하나 배란 주기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자궁 출혈의 진단은 기질적, 전신성, 외인성 원인을 모두 배제한 후에야 가능합니다.  
특히 배란성 주기와 동반된 자궁 출혈은 기질적인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배란주기와 관련된 비정상 자궁출혈로는 임신과 관련된 출혈, 기질적 골반질환으로 인한 출혈, 배란출혈, 난포기단축이나 황체기단축으로 인한 빈발월경, 생리전의 소량출혈, 장기간 월경, 황체의 지속으로 인한 출혈, 그 외 혈액질환이나 약물, 자궁내장치로 인한 출혈 등이 있습니다.  
무배란과 관련된 비정상 자궁출혈의 원인으로는 외상성,독성, 감염성 원인, 다낭성 난포증,시상하부 및 뇌하수체의 미성숙, 스트레스와 같은 심인성 원인, 신경성 원인, 약물투여, 만성 질환, 내분비 질환, 영양이상, 난소의 기능성 낭종, 조기난소부전, 초경전후와 폐경전후의 생리적 출혈 등이 있습니다.